[Word]군대관련 표현들

English* 2009. 4. 30. 08:13 posted by 빵쥬

군대를 갔다 온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 보면, 입영 통지서를 받는 순간 사람마다 다른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정신이 아득해지는 경우도 있고, 황금 같은 젊은 시절이 다 지나갔구나 하고 한탄을 하는 경우도 있고, 올 게 왔구나 하고 체념을 하거나, 군에서 정신 좀 차리고 와야지 하며 다짐을 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요즘에야 입영통지서를 인터넷으로 출력을 할 수 있으니, 소주병 옆에 갔다 두고 출력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 같다.

입영 통지서는 영어로 draft notice라고 한다.

[예문 1] By the end of June, he received his draft notice.
            6월 말에 그는 입영 통지서를 받았다.

[예문 2] I was surprised when I got my draft notice in the mail, but there was nothing
I could do.
            우편으로 입영 통지서를 받았을 때 나는 놀랐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었다.

입영 통지서에는 신병으로 훈련을 받을 훈련소가 나와 있는데, 이를 영어로는 boot camp라고 한다.

[예문 1] I want to be in the toughest boot camp, the toughest our country has to offer.
            나는 우리 나라에서 가장 힘든 훈련소에 있기를 원합니다.

[예문 2] I'm not worried about going to boot camp.
            훈련소에 가는 건 걱정되지 않아.

훈련소에는 계급장이 없지만, 훈련소를 퇴소하는 날에는 짝대기 하나를 부여 받게 된다. 이병, 일병, 상병, 병장은 영어로 Private(이병), Private First Class(일병), Corporal(상병), Sergeant(병장)이라고 한다.

[예문 1] What's your rank? - I'm a Private.
            넌 계급이 뭐니? - 난 이병이야.

[예문 2] Private First Class Jason Hicks will be away from his wife for the next several months.
            제이슨 힉스 일병은 앞으로 몇 개월 동안 그의 아내와 헤어져 있게 될 것이다.

최근 뉴스에 따르면, 2012년까지 현재의 침상형 병영생활관이 개인용 침대로 바뀔 예정이라고 한다. 개인 생활에 익숙한 병사들에게 2평 규모의 개인 공간이 주어지는 셈이다. 특히 가정에서 침대를 사용하다가 군에 입대한 신세대 병사들이 침상형 생활관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았던 만큼, 이 같은 불편함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전 보다는 훨씬 나아진 환경이지만 여전히 군에서 가장 기다려지는 것은 제대다. 제대는 영어로 discharge라고 하고, 제대일은 discharge date이라고 한다.

[예문 1] After his discharge, Don went to Chicago to college where he met his wife.
            그는 제대 후에 시카고의 대학에 들어갔고 거기서 그의 아내를 만났다.

[예문 2] My discharge date is November 1, 2010.
            내 제대일은 2010년 11월 1일이야.

ㆍ입영 통지서 - draft notice
ㆍ훈련소 - boot camp
ㆍ이병 - Private
ㆍ일병 - Private First Class
ㆍ상병 - Corporal
ㆍ병장 - Sergeant
ㆍ제대 - discharge

[출처: ㈜와이비엠시사닷컴]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Word]Here goes  (0) 2009.04.30
[Word]Zionism, 시오니즘  (0) 2009.04.24
[Word]Marriage Blue  (0) 2009.04.02